사람들은 어떤 유튜브 콘텐츠에 관심을 가졌을까요?


지난 한 달동안 어떤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었을까요? 한 달간 살펴본 인기 콘텐츠들의 모음을 확인하고, 대중들의 관심사를 지금 알아보시죠!

✔ 한국 - 돌아온 메가 유튜버
✔ 미국 – 대선 그 뜨거운 행방
✔ 일본 – 팬들의 나라


한, 미, 일 인기 동영상 TOP 30을 분석하여 세 나라의 인기 동영상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유캐스트 국가별 인기동영상 속 추이를 분석해 제작했습니다.


  *유캐스트
최근 한 달간 한국, 미국, 일본, 태국, 베트남, 인도 6개 국가의 인기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동영상의 내용뿐 아니라 분석에 필요한 게시 채널, 조회수, ‘좋아요’와 ‘싫어요’, 댓글 수 등 확인 가능

국가별 인기동영상 확인하기


한국 

#돌아온 메가 유튜버


유명 메가 유튜버 쯔양과 보겸이 컴백하였습니다. 쯔양은 욕지도에서 먹방으로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조회수 TOP 3 내에 들었고 그 이후에도 꾸준히 TOP 30안에 안착하였습니다. 욕지도 시리즈 1편에 해당하는 ‘욕지도1’은 10월 23일 게재되어 4일 뒤인 27일에는 조회수 500만회 이상을 달성했습니다. 올해 4월 한 라디오 방송인터뷰에서 밝힌 구독자 수가 230만명이고, 컴백 후 11월 09일 자로 구독자 수가 278만으로 전과 다름없이 컴백 후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겸 역시 컴백 영상으로 10월 28일 조회수 TOP 2를 기록하면서 관련 영상들이 TOP 30 안에 들고 있습니다. 10월 26일 게재된 ‘오랜만이네요. 보겸입니다.’ 는 3일 뒤인 10월 29일 22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영상들을 살펴보면 컴백 이전 영상들과 평균 조회수가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는 않습니다. 돌아온 유튜버들.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해집니다.


#축구경기가 보고싶어


해외 경기에 대한 축구팬의 관심은 뜨겁습니다. 프리미어리그에서 꾸준히 활약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를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흥미진진한 경기 기대하겠습니다!

  

#너의 목소리가 들려



채널 달라스튜디오에서 운영하고 방송인 황광희 씨가 진행하는 ‘네고왕’ 콘텐츠가 인기입니다. 네고왕은 황광희씨가 소비자를 대표하여 기업 대표를 만나 네고(협상)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0월 23일 게재된 면도기 관련 콘텐츠는 28일 195만 이상 조회수를, 10월 30일에 게재된 백화점 관련 네고 콘텐츠는 이틀 뒤 11월 01일 조회수 200만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 소비자의 목소리를 유튜브를 통해 듣고 이를 반영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콘텐츠였습니다.


미국
#2020 미국의 선택



현실 세상에서 많은 것을 좌우하게 될 대선에 유튜브 세상에서도 그 관심의 열기가 뜨겁습니다. 대선 후보자 인터뷰 영상과 같이 관련 영상들이 순위에 지속적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코미디 프로인 SNL에서도 대선 후보 간 토론을 코미디 소재로 다뤘는데요, 꾸준히 TOP 30 순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선한 발상과 관대함


구독자에게 신선한 재미를 주면서도 따뜻함까지 주는 MrBeast의 ‘얼음에서 24 살아남기’(원제: I Survived 24 Hours Straight In Ice)와 ‘우버를 하면서 승객들에게 차를 주었습니다’(원제: I Uber’d People And Let Them Keep The Car) 영상이 10월 인기 동영상을 차지했습니다. “얼음에서 24 살아남기”는 10월 29일 게재되어 11월 1일 조회수 2,000만을 돌파했고, “우버를 하면서 승객들에게 차를 주었습니다”는 24일 게재되어 이틀 뒤인 26일 1,200만을 기록했습니다.
유튜버 MrBeast는 ‘전자레인지 안에서 전자레인지 돌리기’(원제: Microwaving a Microwave)와 같이 기발한 콘텐츠를 게재하는 유튜버입니다. 콘텐츠 안에 출연자에게 액수가 큰 제품이나 상금을 주면서(예, 노숙인에게 100,000 달러 주기) 그 반응을 콘텐츠로 올려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신선한 발상은 언제나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전해주고, 거기에 따뜻함까지 더해질 때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본
#Snowman 인기 속 K-Pop에 대한 의식



아이돌 보이그룹 snowman의 신곡 ‘너의 남자친구가 되고 싶어’의 포인트 안무를 멤버들이 소개한 영상이 24일 게재되어 27일 조회수 150만을 차지했습니다. 소속사 쟈니스 엔터테인먼트는 일본의 대표적인 아이돌 소속사 중 하나인데요, 초상권 문제로 유튜브 활동을 하지 않다가 최근 유튜브에 아이돌 공식 채널을 오픈하였습니다. 
이 영상을 주목한 이유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일본의 아이돌이지만 한편으로 J-Pop시장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어서입니다. 17일에 게재한 snowman레코딩 영상에서 히든 태그로 자국의 유명 가수뿐만 아니라 K-Pop 가수들을 사용했음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있었습니다. 태그는 콘텐츠 노출수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키워드인데요, K-Pop이 세계적인 인기를 얻자 이를 사용해 영상 노출을 늘리고자 하는 의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초조한 J-Pop시장의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 '귀멸의칼날'



인기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에 새로운 에피소드가 추가된다는 예고편이 높은 인기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귀멸의 칼날은 일본의 만화잡지 ‘소년 점프’에 2016년부터 연재하다가 2020년 완결된 작품으로 일본 내에서 역대 만화 중 권당 판매량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참고로 역대 판매량 1순위와 2순위는 세계적인 인기를 끈 드래곤볼과 원피스였습니다. 이 작품 역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면서 더 인기를 끌었고 이 인기는 새 애니메이션 에피소드의 예고편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예고편은 25일 게재되어 30일 1,400만 이상의 조회수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애니메이션인 드래곤볼과 원피스에 이어 또다시 일본이 애니메이션 시장을 제패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콘솔 아닌 온라인 인기 게임의 등장



FPS 장르의 배틀로얄 게임인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의 트레일러가 순위권을 기록했습니다. 순위 내에 들은 3개의 영상은 ‘메인 세계관 스토리라인 - 새로운 직업 스토리라인 트레일러 – 게임 내에서 새롭게 등장한 직업 트레일러’로 유려하게 연결되어 3개의 영상을 연속해서 보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28일 게재된 메인 세계관 스토리라인은 이틀 후 30일 400만 이상 조회수를 달성했습니다. 콘솔 시장이 주류였던 일본 게임 시장에서 오랜만에 성공을 거둔 온라인 FPS 게임이라는 점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비춰봤습니다. 배틀로얄 게임이면서도 ‘타인과의 교류 없이도 매일매일 캐릭터 장비의 육성이 가능한 게임의 구조가 타인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으면서도 캐릭터 육성 게임을 선호하는 일본 게임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통
#K-Pop 열기는 계속된다



“K-POP”을 향한 열기는 뜨겁습니다. 한, 미, 일 유튜브 모두 공통적으로 걸그룹 트와이스의 신곡 “I CAN’T STOP ME” 관련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 미국에서는 방탄소년단이 팬의 커버송 영상을 시청하는 콘텐츠와 보이그룹 TXT(투모로우 바이 투게더)의 뮤직비디오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이돌 걸그룹 (여자)아이들이 보컬을 맡은 ‘리그오브레전드’의 OST 역시 게임의 인기와 맞물려 높은 조회수를 보였습니다. 
유튜브

최근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