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들리세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인사말입니다. 화면 상에서 만나 수업과 회의를 해나가는 우리의 모습은 사뭇 달라졌습니다. 학교는 화상교육으로 회사는 재택근무와 온라인 회의를 하며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모습이 돼버렸죠. 이제 비즈니스는 온라인을 통해 연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이 커진 이후 폭발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웨비나


*웨비나란?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마이크와 전화를 이용해 강사와 참석자 간에 실시간 양방향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세미나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웨비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1. 기획

웨비나 혹은 화상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플랫폼에 송출할 것인지, 행사 시간은 어느정도인지, 참여 인원은 몇 명인지 등 기획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기획단계에 가장 알맞은 송출 플랫폼을 찾아야겠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웨비나 송출 플랫폼에는 줌, 구글 MEET, MS TEAMS, WEBEX가 있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각각의 특징이 있으니 상황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사용자 기준 화상회의 플랫폼 비교


간혹 유튜브 라이브 동시 송출을 진행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외부 송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등에 실시간 송출을 하는 프리즘 라이브, OBS Studio를 이용하면 쉽게 라이브 중계가 가능합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프리즘 블로그


2. 홍보

송출 플랫폼을 확정 지으셨나요? 그렇다면 행사 참여를 위한 홍보가 이어져야겠죠. 일반적인 온라인 홍보(배너, 검색, 리타겟팅 등)도 있겠지만, 웨비나 행사를 위한 사이트도 적극 이용하면 좋습니다. 온/오프라인 행사를 소개해 주는 이벤터스와 온오프믹스가 대표적인 행사 플랫폼입니다.


3. 장비

웨비나 준비 마지막은 방송 장비 확인입니다. 간단한 회의, 세미나 정도라면 웹캠과 마이크 정도면 충분합니다. 물론, 조용한 실내와 인터넷 환경은 필수겠죠?

  


" 큰 규모의 온라인 행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지금까지의 설명은 모두 팀 단위의 회의, 정적인 상태에서 진행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규모가 커지면서 전문가의 역량이 요구되기 때문에 개인의 영역으로 진행하기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웨비나, 온라인 학회 등 온라인 행사를 기획·운영하며 겪는 어려움은 크게 세 가지로 추려볼 수 있습니다.

1. 복수 채널 송출


"줌으로 회의 관계자 참석하고, 대중들은 유튜브 라이브로 참여하게 하자!”

다양한 채널로 콘텐츠를 송출하는 것은 관계자와 대중들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많은 웨비나, 온라인 학회들이 이런 형태로 진행되기도 하고 있죠. 다만, 복수 채널로 송출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촬영하는 카메라 대수, 행사 진행에 필요한 화면(유튜브, ZOOM 등)의 수에 따라 중계기가 필요해집니다, 송출을 위해 중계기와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전문가의 역량도 요구되는 등 온라인 행사를 진행할 때 감안해야할 요소가 많습니다. 더불어 각 채널 별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도 배정돼야 하니 리소스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2. 전용 장비와 전문가의 필요


웨비나, 온라인 학회를 유심히 살펴보면 화면 전환이 자주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의 지루함을 덜기 위해 사회자·강연자, 자료 및 강의 화면을 번갈아가면서 모니터에 띄워줍니다. 더불어 사회자·강연자의 동선에 맞춰 카메라가 함께 움직이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걸 가능하게 해주는 요소는 영상 촬영 전용 장비와 카메라 감독이 현장에 있기 때문입니다. 비전문가가 준비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는 영역이죠.


3. 온라인 행사 기획 경험

일반 행사를 기획하는 것과 온라인 행사를 기획하는 부분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행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기본적인 연결, 송출 상태, 카메라 및 모니터 장비 확인부터 사회자·강연자의 마이크 음향 테스트 등 기술적인 요소를 고려해야죠. 행사 시작 이후에는 참여자들의 마이크 권한, 비디오 송출 확인 및 채팅을 통한 문의사항 확인 등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합니다. 온라인 행사 기획 경험이 없다면, 실제 행사를 진행하면서 많은 애로사항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어휴, 지금까지 온라인 행사에 대한 어려움만 말씀드렸네요. 하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많은 기업과 단체들이 온라인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이유는 뭘까요? 맞습니다, 보석 같은 프로덕션 전문가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도와주고 있기 때문이죠. 


동시에 15명의 기업 참여자들을 컨트롤하는 모습

대학 강의 영상 촬영 및 송출, 유튜브와 줌에서 동시송출 등 다양한 온라인 행사 경험이 있는 브이캐스트에 문의하세요. 여러분의 기획의도에 가장 적합한 프로덕션을 매칭해드립니다. 온라인 행사에 대한 어려움과 막연함을 브이캐스트를 통해 해결되길 바라겠습니다. 



웨비나 브이캐스트

최근 포스트